섬산행

울릉도 성인봉(聖人峯)

by 산인(山人) 2016. 6. 6.

울릉도(鬱陵島)성인봉(聖人峯)

내수전 일출전망대에서 본아름다운 해안선

오른쪽 섬이 관음도(깍새섬) 저섬과 울릉도 본섬을연결하는 교량을 가설 할것이라고 함

사진으로 보기에는 연결된 것처럼 보이지만독립된 섬이며 동굴도 있다고 함.

해발 983.6m 성인봉은 산의 모양이 성스럽다 하여 성인봉(聖人峰)이라 부른다.

울릉도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형제봉, 미륵봉, 나리령 등 크고 작은 산봉우리를 거느리고 있는 성인봉을

올라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성인봉은 울릉도의 진산이다.

천연기념물 제 189호로 지정되어 있는 정상부근의 원시림(해발600m)은 섬피나무, 너도밤나무, 섬고로쇠나무 등의 희귀수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연평균 300일 이상 안개에 쌓여있어 태고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화산섬 울릉도는 우리나라 땅 중에서 가장 신기한 모습을 하고 있다.

현기증이 날 정도로 아찔한 해안절벽과 울창한 원시림이 영화 `주라기 공원'의 촬영 현장을 연상시킨다.

험한 산세 탓에 섬 전체가 비탈.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은 그야말로 손바닥만하다.

성인봉(984m) 산행은 쉽지는 않다.

1,000m에서 16m가 모자라는 해발고도를 에누리없이 올라야하는데다

경사가 급해 다리품깨나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의산하)

성인봉 정상석

(산림청 100대 명산 선정사유)

휴화산인 울릉도의 최고봉으로서 울릉도 모든 하천의 수원을 이루고,

식생이 특이한 원시림이 잘 보전되어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울릉도에서는 유일하게 평지를 이룬 나리분지(羅里盆地)와

천연기념물 제189호로 지정(1967년)된 원시림에 유명.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의 군락은 천연기념물 제52호(1962년)로 지정되어 있음

산행개념도

◈ 산행일시 : 2009년 6월 19일 (금), 날씨 : 맑음

◈ 산 행 지 : 울릉도 성인봉(聖人峯)-984m - 경북 울릉군 북면, 서면

◈ 산 행 자 : 친목모임 회원 부부동반 15명

◈ 산행코스 : KBS 중계소⇒팔각정⇒바람등대⇒성인봉⇒KBS 중계소(원점회귀)

◈ 산행시간 및 산행거리

○ 산행 소요시간 : 14:40 ~ 17:35 (약 3시간 .본인기준)

○ 산행거리 : 8.0 km

900m가 넘는데도 화산지형이라 등산로는 셋밖에 없다.

동굴이나 협곡의 위험지역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등산은 성인봉 오르기 한 번으로 만족하고 섬 일주 백패킹으로 허전한 마음을 채운다.

비경과 볼거리는 거의 다 거기에 있다.

KBS 중계소 위 산행 들머리

포항에서 10시에 출항하는 선 플라워 여객선을 타고 울릉도 도동항에 13시가 넘은시간에 도착하여

숙소에서 제공하는 셔틀버스를 타고 숙소로 이동 그곳 식당에서 중식을 하고 나니 14시가 넘은시간 이다

여행계획 에는 다음날 예정된 성인봉 산행 이었는데 내일 날씨가 비가 온다고 하여

육로관광 일정과 바꿔 오늘 먼저 성인봉 산행을 하기로 한다

오후 시간이 촉박하여 성인봉 까지만 갔다 오기로 하고 ,호텔 뻐스가 등산로 입구KBS 중계소 까지 태워다 준다

산행 초입에서 내려다 본 도동항

나무교량

등산 중 보이는 우측의 말잔등(간두산) 정상은 군사시설

때묻지 않은 울릉도 원시림과 식물

팔각정 휴식처

아래 저동항과 촛대바위도 보이고

성인봉 정상에서 본 말잔등(간두산)

정상에서 본 나리분지

우측 맨 끝에 뾰족하게 솟아오른 봉우리가 송곳봉이다

성인봉 맨 꼬리 부분에 해당하는데 성인봉 보다 더 힘차고 기가 넘친다 하여 일제가 저곳 정상에다 쇠말뚝

3개를 박았는데 유명 암벽 산악인을 동원하여 2개는 제거 하였는데 아직 1개는 찿지 못 하였다고 함

성인봉 측지점

울릉도에서만 자생한다는 희귀식울 섬 말나리

울릉도 현지인들이 말하는 돼지풀

은방울 꽃

초롱꽃

울릉도에서 제일 흔하게많이 재배되고 있는 걸어가는 길우측으로 부지갱이 나물.

이 나물 밭 따라 걸어 내려오니 숙소로 바로 연결된다

이로서 2박3일간의 기간 중 울릉도투어 첫쨋날 주간 행사가 모두 끝나고 저녁식사 후 이어지는

야간 행사에 필히 따르는 마시는 맑은 때문에다들 힘들어 한다

둘쨋날

어젯밤 야간행사로 다들 피곤한 기색이 완연하고 심지어 어떤이는 사색이 되었다

오늘은 육로 관광이다 짜여진 시간에 맞춰 아침 식사 후 바쁘게 움직인다

거북바위

보는 방향과 모양에 따라 여러 마리의 거북형상이 보이는데 이 사진상으로는

오른쪽 중간쯤에 거북이 한마리 바다로 내려오고 있다

한국10대 비경지역 태하등대 관광 모노레일 타는곳

눈팅만 하고 아쉬움을 접습니다.

저아래 빨갛게 조금 보이는 곳이 황토 층 입니다 화산분출 층에 붉은 황토가 신비롭습니다

울릉도의 경치가 아름다운곳 - 현포항

두개의 섬은 수중바위와 코끼리 바위

현포항 바로위에 우측에 보이는 암봉은 일명 남근암이고 , 뒤로 보이는 높은산은 송곳산(605m)이다

줌으로 촬영한 남근암

남근암 우측에 칼바위가 있는데 그 칼바위로 내려처서 끝이 잘려 나갔다고 함 ㅎㅎㅎ

그래서 모양도 힘없이 쭈극쭈글 해 졌다는 가이드의 설명

송곳봉(605m)

암봉 위용이 대단하다

추산 몽돌해변과 수중바위

나리분지

천부리에서 꾸불 꾸불한 산길 4km 차를타고 올라가면

산위에 면적 2.0 평방키로미터 동 서 약 1.5km 남 북 약 2km 의 울릉도의 유일한 평지 나리분지다

투막집 너와집 야영장 울릉국화 삼백리향군락 . 원시림 등을 볼수있다

도동 약수공원에서 케이불카 타고 올라가서 독도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아래 도동과

도동등대(행남등대)로 이어진 해안트래킹 도로

도동항 우안 산책로

선 플라워호

행남해안 산책로

도동(행남)등대 전망대에서 본무지개 다리와 원형계단의 촛대암 해안산책로

저곳을 걸어봐야 하는데 비도 내리고 시간도 저물고 혼자 가다가 그냥 되돌아 오고 말았다

정말 아쉬움이 남는 곳 울릉도에 오면 꼭 가봐야 하는 곳인데 ....

촛대암 해안 산책로와 저동항

어선은 전부 저동항, 여객선은 도동항에서 정박 한다고 함

도동등대 까지 갔다가 되돌아 나오는 행남해안 산책로

행남해안 산책로

셋쨋날

오늘은 오후 3시 출항하는 배편으로 포항으로 나가야 하니까 오전 관광 만 한다

봉래폭포

울릉도에는 산 위에 지하 2km 에서 부터 분출되는 용출수가 풍부하여 물 걱정이 없고

그 물로 수력 발전도 한다 . 여기 봉래폭포도 사시사철 폭포수가 마르지 않고 하루 3천톤씩

폭포수가 솥아저 내린다고 한다

변화무쌍한 울릉도 날씨

어제 오후에는 비 강풍 오늘 오전은 쾌청

이것도 잠깐 오후에는 안개로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았다

울릉도 더덕밭

울릉도는 화산이 폭발 하였는데도 땅이 너무나 비옥하고 좋다

더덕과 산나물 재배가 주 농업이었다

내수전 일출 전망대에서 본 내수전과 저동항

전망대에서 본죽도섬 그림같은 섬이다

시간이 없어 차를타고 지나면서 본 저동항과 촛대봉 뒤로 보이는 도동등대

울릉도에 가면 꼭 맛보고 와야야 할 3가지 음식

1. 약소 홍합밥 2. 울릉도 오징어회 3. 나리분지 산나물 무침

울릉도에 가면 꼭 들려봐야 할 곳

1. 한국10대 비경 울릉도 등대(태하등대)와 모노레일 (관광 모노레일 타는요금 1인 4,500원)

2. 행남해안 산책로

3. 내수전 옛길 트래킹과 전망대

위 태하등대 관광은 단체이다 보니 모노레일 타는데 40분 시간이 소요되면 다른곳을 들리지 못하니까

관광상품에서 빼 버리고 계약을 한다. 아쉽게도 우리팀도 비경을 못봐서 아쉬웠다

생에 처음 가본 울릉도 였는데 자연경관이 너무좋고 공해가 없는 그야말로 청정 지역 이었다

생태계가 아직 까지는 잘 보존되어 있고 특히나 해안 기암 절경은 제주도에 비길바가 아니었다

특히 세계가 인정하는 좋은물이 풍부하고 신비의 비경들을 간직한 곳 울릉도 잘 보존해야 할것 같다

울릉도 여행은 가기전에 필히 꼼꼼히여행정보를 체크해 보고 가기를 권유드립니다

20009년6월 19일 ~ 21일

울릉도를 다녀와서 ... 이 향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