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산행기

영남알프스 - - - 상운산

by 산인(山人) 2017. 5. 2.

산행일시 : 2017년  5월 1일(월), 날씨 : 맑음

산  행 지 : 상운산(上雲山) 1,114 m / 경북  청도군  운문면,

산  행 자 : 홀로

상운산 정상에서 보는 가지산방향

상운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운문산 자연휴양림

산행개념도

산행코스 : 운문산자연휴양림⇒용미폭포⇒부처바위⇒주능선이정표⇒헬기장⇒가지산갈림길삼거리

상운산⇒귀바위⇒1,058봉⇒대피소정자⇒운문산자연휴량림(원점회귀)

산행시산 : 약 3시간 , 산행거리 : 약 6km.

○ 4월 마즈막 주말과 5월 연휴를 맞아 서울에 사는 애들이 경북 청도에 소재한 운문산자연휴양림에

1박2일 예약을 하였다고  가자고 한다

30일 낯에는 청도에서 주변관광을 즐기고  와인동굴에서 와인구입하고 , 특산물 막걸리 및 청도의

유명한 추어탕을 포장하여 자연휴양림으로 들어간다.

저녁식사와  술 한 잔씩하고 낯에 관광 한다고 피곤하여 다들 일찍 잔다고 한다

나는 집에서 나올때 등산준비를 하여 차에 싣고 왔기에 내일새벽 등산을 가야하는데 등산로와 등산기점을

확인 하여야 하기에 혼자서 등산로를 찿아 놓고 등산배낭도 차에서 가지고 와서 준비해 놓고 잠을 청한다.

새벽 4시30분 기상하여 자고 있는 가족들 깰까봐  조심스럽게 등산배낭을 메고 밖으로 나와서 상운산으로 올라간다.

처음 와본 곳이라 낯설기만 하고 해드랜턴에 의지하여 등산로를 따른다

용미폭포가 700m 라고 되어 있는데 한참을 올라도 나오지 않는다

용의 꼬리를 닮았다는 용미폭포

폭포에는 수량이 적어 사람 오줌줄기 만큼  . . .

봍품도 없는데  괜히 등산로만 빙빙 돌아가게 만들어 놓았다

이곳부터 날이 밝아와서 랜턴도 꺼고  겉옷도 벗고 본격적인  오름을 시작한다

부처바위에서 처음 만나는 이정표다

부처바위

어찌하여 부처 바위인지?.  부처를 전혀 닮지 않은것 같다

이제부터 가파른 경삿길 능선줄기를 타고 올라간다

쌍두봉 가는 주능선 이정표

쌍두봉 까지는 1km 인데  다녀오면 왕복 2km, 한시간  소요 될것 같고  갈까 말까 갈등이 생긴다

갔다가 되돌아 와야 하고 , 오늘 오전에 행동을 같이할 가족들도  내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어

포기하고 오늘은 그냥 상운산만 가기로 하고 주능선을 올라간다

여기에서 상운산 정상까지 1.2km . 꽤 많이 올라온 것 같은데 휴양림에서 2.2 km 밖에 . . .

주능선에 올라서니 진달래가 만개하여 아름다움을 연출한다

그런데 갑자기 안개가 엄습하여 순식간에 시야를 가린다

아름다운 소나무도 지나고 헬기장도 지나니 바람이 불면서 안개가 걷힌다 다행이다 .

가지산 가는길 삼거리

드디어 상운산이 100m 남았다는 이정표다

진달래가 아침햇볕에 아름답다

상운산정상 (1,114m)

이곳은 몇년전에 석남사에서 억산까지 종주시 들렸던 곳이라 낯설지가 않고  . .

안개가 조금 걷히기는 하였으나 시야는 밝지가 않다

아래 자연휴양림 계곡이다

운문령 방향

바람이 강하게 불어 꽃은 아름답게 피었으나 사진찍으면 흔들려서 예쁘지가 않다 .

구름이 가다 쌀바위 능선에 걸렸다

아래 석남사계곡도 희미하게 가늠이 되고. . .

정상을 뒤로하고 귀바위 아래로 내려간다 .

아래 보이는 귀바위

아래 석남사 계곡

영남알프스 제일 맏형인 가지산

귀바위도 귀를 전혀 닮지 않았다

이제부터 낙동정맥 주능을 벗어나서 휴양림 방향으로

1,058 봉에서 뒤돌아본 가지산

우측 내려온 상운산과 귀바위

자연휴양림 까지 1.5km 급경사 내리막 길이다

하산길 상층부는 진달래가 아름답고

산죽지대도 지나고

아래로 내려 올수록 철쭉이 피어 아름답고

계곡을 건너면  대피소 위 아침에 올라갔던 등산로와 만난다

계곡에는 맑은물이 흐르고

정갈하고 아담한 조용한 숲속의 휴양림 숙소

올라갈때는 어둠속에서 보이지 않았는데  . . . .

자연휴양림 하단부

등산을 마치고 숙소에 들어가니 가족들 전부 그렇게 빨리 다녀 오냐고 한 마디씩 . . .

아침 식사 할려는 순간 딱 맞게 도착하여  땀좀 씻고  식사하고  오전에  가까운 거리에 소재한

운문사 관람을 하고  귀경하는 차 밀린다고  여기에서 애들은 서울로  바로 가고 우리 부부는 고향으로 . . .

2017년 5월 1일

상운산 산행을 다녀와서  - - - 이 향 진